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소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_밀란 쿤데라, 줄거리 및 후기

by 두기언듀 2023. 7. 3.

밀란 쿤데라에 대하여

밀란 쿤데라는 20세기의 가장 저명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체코 태생의 유명한 작가입니다.

쿤데라의 글쓰기 스타일은 소설, 에세이, 그리고 철학적 사색의 요소들을 결합합니다. 그의 작품들은 공산주의 시대 체코슬로바키아의 정치적 풍토를 반영하면서 종종 역사적 사건들과 사회적 맥락을 통합합니다. 쿤데라의 기록은 영혼을 찾는 것, 재치, 그리고 인간의 상태에 대한 깊은 통찰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설 외에도, 쿤데라는 또한 다양한 에세이, 연극, 그리고 시를 썼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지적인 깊이, 문화적인 예술가, 그리고 인간의 경험에 대한 심오한 탐구로 계속해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 책의 줄거리

체코의 외과의사인 토마는 치료를 받기 위해 시골 마을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지역 식당의 종업원인 테레를 만납니다. 테레사는 토마시에게 운명적인 매력을 느끼고 충동적으로 그를 찾기 위해 프라하로 갑니다. 토마시는 테레자를 받아들이고 그들은 그의 아파트에 함께 살기 시작합니다.

토마시는 많은 여성들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는 전 부인과 이혼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는 여자친구 사비나와 관계를 유지합니다. 사비나는 "빛"의 상징이며, 심지어 신문사에서 테레자의 일자리를 주선합니다.

하지만, 테레자는 토마시가 다른 여자들과 관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녀는 그의 바람기 때문에 끊임없이 고통을 받습니다. 테레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토마시는 그녀와 결혼하고 그녀에게 카레닌이라는 이름의 개를 선물합니다.

한편, 소련군은 공산당 제1서기 둡체크를 중심으로 한 민주주의의 바람을 진압하기 위해 프라하를 침공합니다. 토마시, 테레자, 사비나는 소련의 지배하에 있는 그들의 나라를 떠나 스위스로 갑니다. 그곳에 정착한 후, 테레자는 갑자기 프라하로 돌아오고, 그녀를 그리워하는 토마시가 뒤따릅니다.

토마시는 공산당 동조자들을 비판하는 글을 써서 의료 활동을 계속할 수 없게 되자 직업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는 결국 시골 마을에서 일반 개업의로 일하다가 결국 창문 청소부가 됩니다. 어느 날 오랫동안 연락을 하지 않았던 오래 전에 잃어버린 아들이 그를 찾아옵니다. 아들은 토마시에게 정치범 석방 청원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하지만, 숙고 끝에 토마시는 거절합니다.

이런 가운데 토마시는 걷잡을 수 없는 바람둥이를 보여주고, 다른 여자의 냄새를 느낀 테레자는 괴로워합니다. 두 사람은 결국 시골로 후퇴하고, 그곳에서 그들은 시골 생활을 통해 행복을 경험합니다. 그곳에서 토마시는 다른 여자들과 마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행복하게 사는 동안, 그들은 자동차 사고로 사망합니다.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

이 소설은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 체코슬로바키아와 유럽의 역사적 사건과 정치적 풍토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1968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일어난 정치적 자유화의 짧은 기간인 프라하의 봄으로 알려진 시기를 포착합니다. 이 기간 동안, 민주적 개혁과 공산주의 정권의 통제 완화에 대한 희망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프라하의 봄은 자유주의 사상의 확산과 위성 국가에 대한 통제력의 잠재적 손실을 우려한 소련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1968년 8월, 소련군은 다른 바르샤바 조약 기구 군대와 함께 개혁 운동을 진압하고 강경한 공산주의 정권을 회복하기 위해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했습니다.

당시의 정치적 사건들은 소설 속 인물들과 그들의 경험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토마시, 테레자, 사비나는 정치적 억압, 추방, 자유에 대한 갈망을 배경으로 그들의 개인적인 삶과 관계를 탐색합니다. 소설의 역사적 맥락은 등장인물들이 정치적 격변의 시기에 개인적인 욕망과 사회적 기대 사이의 긴장과 씨름하기 때문에 그들의 여정에 깊이와 복잡성을 더합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책을 읽고 난 후, 저는 깊은 자아 탐구와 사색의 감각을 남겼습니다.

연결의 복잡성과 인간 본성 내의 본질적인 모순에 대한 소설의 탐구는 나로 하여금 우리가 하는 선택과 그것들이 가져오는 결과에 의문을 품게 했습니다. 그것은 제가 우리의 행동의 무게와 그것들이 우리의 삶과 다른 사람들의 삶에 미칠 수 있는 깊은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책 속의 인물들은 생생하게 묘사되었고 그들의 투쟁은 진실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들의 의미 찾기, 친밀함과 연결에 대한 열망, 그리고 삶의 이분법과 씨름하는 모습이 저에게 깊이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그것은 저로 하여금 제 자신의 행동과 연관성에 대해 생각하게 했고, 제가 행복을 추구하는 것과 인생의 복잡함을 헤쳐나가기 위해 하는 선택에 대해 의문을 품게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지할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는 것은 혁신적인 경험이었습니다. 그것은 저를 경험적인 질문에 파고들도록 했고, 저 자신의 취약성을 무시하고, 자유와 헌신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조사하도록 했습니다. 그것은 저에게 삶의 낙엽성과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형성하는 데 있어 우리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한 덜 감사하게 만들었습니다.